하루면 충분해🚶♂️ 대구 당일치기 여행코스
대구는 서울에서 떠나기엔 '꽤 멀다'는 인식이 있지만, 실상 서울에서 KTX로 1시간 40분이면 충분한 여행지다. 따라서 당일치기 여행으로 잠깐 콧바람 쐬어 주기도 충분한 이곳. 동성로를 중심으로 대구 젊은이들에게 사랑받는 핫플, 그리고 대구가 좋아질 수밖에 없는 맛집을 모아 당일치기 코스를 구성했다. 대프리카의 계절도 지난 지금, 대구로 향해 보는 건 어떨까. 글 아띠
브런치로 시작하는 대구 여행, 아리츠


아리츠 실내 인테리어
여행의 시작은 동성로에 위치한 카페 아리츠다. 오랜 세월이 묻어나는 듯한 건물 2층에 자리 잡은 아리츠는 건물의 오래된 부분까지도 인테리어로 활용해 자신만의 감성으로 꾸며졌다. 감성도 감성이지만 다채로운 베이커리 메뉴와 훌륭한 맛으로 승부하는데, 대표 메뉴 중 하나가 바로 '잠봉뵈르'다.

베이커리 메뉴가 인기

애플 잠봉뵈르
잠봉뵈르는 바게트를 반으로 잘라 안에 얇게 저민 햄(잠봉)과 버터(뵈르)를 채워 넣은 샌드위치다. 수제 가공육을 만드는 '소금집'의 잠봉만을 이용해 더욱 고퀄의 맛을 선보인다. 기본 잠봉뵈르에 사과잼을 더한 애플 잠봉뵈르는 아리츠만의 특별 메뉴! 짭짤한 햄과 고소한 버터 이에 달달한 사과잼까지 더해지니 더욱 풍부한 맛이다.

달달함이 돋보이는 메뉴 크로앙 @yo_e.yo_e
또 다른 인기 메뉴는 크루아상에 바닐라 아이스크림, 로투스 쿠키를 곁들인 '크로앙'. 달달한 디저트가 생각난다면 크로앙을, 배를 채우고 싶다면 잠봉뵈르를 도전해 보자. 다만, 베이커리류는 인기가 많아 늦은 시간에 가면 품절인 경우가 많다. 베이커리 메뉴를 놓치고 싶지 않다면 꼭 이른 시간에 방문해 원하는 메뉴를 맛보도록 하자.

⏰ 운영 시간: 매일 12:00 - 21:00 💸 애플잠봉뵈르10,000원 / 크로앙 6,500원 ✔️ 한국인은 밥심이다! 빵 말고 식사 메뉴를 찾는다면, 바로 옆 '고삐식당'으로 향해보자. 연탄 불고기와 우동의 조합이라는 대구만의 독특한 조합을 선보인다.
잠깐 산책할까 우리? 청라언덕
👣 아리츠-청라언덕 (도보 15분)

청라언덕에 위치한 의료선교 박물관
대구의 몽마르트로 알려진 '청라언덕'. 기독교가 전파된 초기, 선교사들이 거주했던 집을 중심으로 잔디밭이 조성되어 산책로로 거닐기 좋다. 한 가옥은 의료선교 박물관으로 꾸며져 내부 관람도 가능하다. 푸릇푸릇한 잔디밭이 아름답지만, 입장이 금지되었으니 주변 산책로만 거닐도록 하자. 잠깐, 산책만으로 부족하다고? 여기 숨은 인생샷 스팟이 하나 있다.🤫

성당을 배경으로 인생샷을 남겨보자
의료선교박물관을 등지고 보이는 언덕길이 바로 인기 포토존! 뒤로 보이는 성당과 담장을 가득 채운 담쟁이덩굴은 마치 유럽 거리를 연상시킨다. 다만, 해당 장소는 주차 차량이 드나드는 차도에 위치하므로 안전에 유의하도록 하자.


3.1만세 운동길
💸 무료 입장 ✔️ 청라언덕으로 향하는 길에 위치한 3.1만세 운동길은 또 다른 뷰 포인트! 지나간 역사에 대한 감사함을 느끼며 태극기 옆을 나란히 걸어가 보자. 해당 장소는 드라마<김비서가 왜 그럴까> 촬영지기도 하다.
여기.. 도대체 정체가 뭐지? 대화의장
👣 청라언덕-대화의장 (도보 25분)


대화빌라 2층
산책 열심히 했으니 이제 목을 축일 단계. 대구역 앞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대화의장'으로 향해보자. 낯선 대화가 필요한 이들을 위해 꾸며졌다는 '대화의장'은 7개의 테마, 7개의 공간으로 꾸며졌다. 카페 겸 식당 겸 펍 겸 소셜 살롱으로 운영되는 장소이기에 다양한 니즈를 지닌 이들 모두를 만족시킬만한 공간이다.

한옥 형태의 대화강당

Talk Hour이 진행되는 대화살롱
1인 1메뉴를 주문 시, 모든 공간을 자유롭게 둘러볼 수 있다. 메뉴를 받기 전 공간을 둘러보며 가장 마음에 드는 공간에 자리를 잡아보자. ✔️ 대화의꽃: 기본 메뉴 주문은 이곳에서! 쨍한 파랑으로 꾸며진 벽면에 다채로운 컬러가 더해져 힙한 느낌을 준다. ✔️ 대화빌라: 태국 다이닝 펍으로 식사 메뉴 주문이 가능하다. 2층에 마련된 초록 초록한 공간이 특히 매력적! ✔️ 대화살롱: 카페 겸 펍. 낯선 이들과의 대화 프로그램 'Talk Hour'를 운영하는 공간이다. ✔️ 대화강당: 한옥 형태의 아늑한 공간. 빔 스크린이 구비되어 영화를 틀어놓기도 한다. 이외에도 공유주방 '대화주방', 탁 트인 야외석 '대화광장'등이 마련되었다.

메뉴 주문이 가능한 대화의꽃

야외좌석 대화광장
여행지에서 새로운 사람과의 대화는 여행이 주는 가장 큰 묘미 중 하나가 아닐까. 낯선 이들과의 대화를 즐겨보고 싶다면, 대화살롱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 프로그램을 신청해 보자. "당신은 어떤 MBTI의 사람인가요?", "뜨거운 여름밤, 당신에겐 어떤 추억이 있나요?" 등 다양한 질문이 주제가 된다. ⏰운영 시간: 화-일 11:00-00:00, 월요일 휴무
넌 지금 막창이 땡긴다, 팔공막창
👣 대화의장-팔공막창 (도보 15분)

막창의 본고장, 대구에 갔다면 막창을 먹어줘야지! 시내에 자리한 수많은 식당 중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미 수많은 단골을 확보했다는 보장된 맛집 '팔공막창'으로 향해 보자. 1시간 동안 미리 삶은 메뉴 '팔공막창' 그리고 과일 숙성을 시킨 '생 막창' 두 가지 메뉴를 판매한다. 쫄깃한 팔공 막창, 쫄깃하면서 탱글한 생 막창 두 가지를 왔다 갔다 먹는 조합이 탁월하니 두 가지 메뉴를 모두 주문해 보자. 두 메뉴 모두 150g 기준 7,000원이라는 착한 가격으로 맛은 물론 가성비까지 잡았다.


막창이 어려운 이들을 위해 '고추장 불고기', '불 무뼈닭발' 메뉴도 판매 중이다. 술 한 잔을 거하게 들이켤 수밖에 없는 이곳에서 대구 여행의 정점을 찍어보는 건 어떨까. ⏰운영 시간: 매일 11:00 - 03:00 💸 막창 7,000원
밤에 더 빛나는 스파크랜드
👣 팔공막창-스파크랜드 (도보 1분)

지상에서 보면 마치 장식같은 대관람차
집으로 향하는 기차에 오르기 전, 대구의 밤공기를 마시며 여행을 마무리해보자. 스파크랜드는 도심 속 놀이동산으로 신개념 테마파크 쇼핑몰 '스파크' 건물 꼭대기에 위치했다. 멀리서 보면 눈에 띄는 새빨간 대관람차는 마치 장식용으로 보이기도 하는데 실제로 운행 중인 놀이 기구다.

대관람차 앞에서 남기는 인생샷

대관람차 이외에도 다른 놀이기구가 다양하다
대관람차 이외에도 디스코, 미니 바이킹, 범퍼카, 로데오 등 꽤 다양한 종류의 놀이 기구가 구비되었다. Big2, Big3 등 탑승 놀이 기구 개수로 이용권 구입이 가능하며, 굳이 놀이 기구를 타지 않고 구경만 하고 싶다면? 걱정하지 말자. 놀이 기구를 타지 않아도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하게 입장하면 된다.

장미로 장식된 산책로
놀이 기구 외에도 조명으로 꾸며 놓은 산책길, 잠깐 쉬었다 가기 좋은 벤치 등이 구비되었으니 반짝이는 도시의 밤을 담아보자. ⏰ 운영 시간: 매일 12:00 - 22:00 💸 Big2 9,000원/ Big4 10,000원/ 대관람차 6,000원